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 코로나19 확진자는 연장된 투표시간에 별도 투표

주요뉴스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 코로나19 확진자는 연장된 투표시간에 별도 투표
  • 입력 : 2022. 05.22(일) 10:26
  • 우민기기자
[우민기기자 ]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는 코로나19 확진자는 사전투표 2일차인 5월28일 오후 6시30분부터 오후 8시까지, 선거 당일인 다음 달 1일 오후 6시30분부터 오후 7시30분까지 연장된 투표시간에 별도로 투표할 수 있다.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는 '공직선거법' 제155조 제6항의 확진자 투표시간 연장 규정에 따라 이 같은 코로나19 확진자 (사전)투표 관리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일반 유권자의 경우 사전투표기간과 선거일 모두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투표할 수 있고, 오후 6시가 지난 후에는 투표할 수 없으므로 유의하여야 한다.

지난 대선과 달리 확진자용 임시기표소는 운영하지 않으며, 확진자는 일반 유권자의 투표가 모두 끝난 후 지정한 시간에 일반 유권자와 동일하게 투표지를 직접 투표함에 투입하는 방법으로 투표한다.

방역당국의 일시 외출 허가를 받은 확진자는 반드시 ‘확진자 투표안내 문자’, ‘성명이 기재된 PCR·신속항원검사 양성 통지 문자’ 등을 지참하고, 투표소에서 이를 제시하여 본인이 확진자임을 확인받아야 한다.

투표개시시각(18:30) 전에 도착하거나 일반 유권자의 투표가 종료되지 않은 경우에는 투표소 밖에서 대기하다가, 일반 유권자들이 투표를 마치고 모두 퇴장한 뒤 투표소에 들어간다. 이와 관련하여 경기도선관위 관계자는 “너무 일찍 투표소에 도착하면 대기 시간이 길어질 수 있어 18시 30분 이후 도착할 것을 권한다”고 말했다.

투표소에서는 신분증명서를 제시하고 마스크를 잠시 내려 본인 여부를 확인한 후 투표하면 된다.

임시기표소는 투표소 안까지 이동하기 어려운 유권자에 한하여 운영하되, 지난 대선에서 논란이 되었던 미비점을 개선하여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로 했다.

개선된 방법에 따르면 투표를 마친 유권자가 ▲직접 투표지를 ‘임시기표소 투표지 운반 봉투’에 넣어 봉함하고 ▲봉함된 봉투를 직접 규격화된 운반함에 넣으면, 자신이 지정한 사람이 ▲운반함을 투표소로 옮긴 후 ▲봉투째 투표함에 투입하게 된다. 이 모든 과정은 참관인의 참관하에 진행된다.

한편,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에서 사전투표소 검색 시 해당 투표소에 임시기표소 설치 여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도선관위 관계자는 “유권자가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사전)투표일 전일과 마감 후에 (사전)투표소를 방역하고, 입구에 손소독제, 비닐장갑(유권자가 원하는 경우 제공), 소독티슈 등을 비치하고 수시로 환기하는 등 철저한 방역으로 안전한 선거환경을 조성할 것”이라면서, “유권자도 투표소 내 마스크 착용, 대화 자제, 다른 유권자와 충분한 거리두기 등 개인 방역을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우민기기자 woomin80@sudokwon.com
우민기기자 의 다른 기사 보기
<저작권자 ⓒ 수도권일보 (www.sudokw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