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혜, 경기도 버스 공약 발표...버스기사 근무환경 개선 및 도민 안전 위한 내용 담겨

정치
김은혜, 경기도 버스 공약 발표...버스기사 근무환경 개선 및 도민 안전 위한 내용 담겨
  • 입력 : 2022. 05.23(월) 18:36
  • 우민기기자
[우민기기자 ]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는 ▲경기도 버스 준공영제 실시 ▲운행수당 확대 등을 담은 경기도 버스 공약을 발표하고, 버스기사 노동환경 개선과 도민의 교통안전을 위한 청사진을 공개했다.

23일 김 후보 측에 따르면, 현재 경기 버스기사는 주당 평균 88시간에 달하는 장시간 고강도 노동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에 따른 졸음 및 부주의운전은 교통사고 원인의 42%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김 후보자는 버스 준공영제를 통해 ‘1일 2교대제’와 ‘주 5일제’를 추진하여 버스기사의 노동환경을 개선하고 도민에게 보다 안전한 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것 이라고 밝혔다. 또한, 노선입찰제를 실시해 도민의 수요에 맞춰 버스 노선을 현실화하고 공공성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김 후보는 심야 및 2층 버스 운행수당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심야 운행수당은 정확한 기준이 없어 버스 업체 상황에 따라 달라지고 있다. 따라서 심야 운행수당을 통일하고, 2층 버스 운행수당을 신설하여 근무 강도에 걸맞은 수당을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후보는 “도민의 발이 되어주는 버스 업계의 노동환경 개선은 도민의 안전과도 직결된 문제”라며, “버스 노선 공공성 확대 등으로 도민에게 모든 혜택이 돌아가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민기기자 woomin80@sudokwon.com
우민기기자 의 다른 기사 보기
<저작권자 ⓒ 수도권일보 (www.sudokw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