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연구원, 깨달음의 미학, 불교미술 온라인 강좌 열린다!

사회
한국불교연구원, 깨달음의 미학, 불교미술 온라인 강좌 열린다!
  • 입력 : 2023. 05.29(월) 13:39
  • 유한태 기자
[유한태 기자] (사)한국불교연구원(이사장 이주형)은 2023년 6월 7일(수)부터 6회에 걸쳐 원효학당 불교강좌를 통해 『인도의 불교승원과 불교미술』이라는 주제로 온라인 무료강좌를 진행한다.

깨달음의 미학이라 표현되는 불교미술은 불교의 교리와 신앙을 기반으로 궁극적인 깨달음의 경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서기전 2세기경 불교가 발생한 인도에서부터 시작된 불교미술은 당시 승원의 수행 생활뿐만 아니라 주변 지역으로 전파됨에 따라 동남아시아는 물론 중국, 일본, 우리나라에 이르기까지 아시아 전반에 걸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이번 원효학당의 『인도의 불교승원과 불교미술』 불교강좌는 세계적 불교미술 권위자인 서울대 고고미술사학과 이주형 교수를 중심으로 인도의 불교미술 발생부터 동남아시아 그리고 중국으로의 전파까지를 폭넓게 이해할 기회가 될 것이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이번 강좌에는 한국불교연구원 안성두 연구원장, 상지대학교 심재관교수, 서울대학교 류현정 교수, 금강대학교 김성철 교수, 국립중앙박물관 김혜원 학예연구사, 서강대학교 강희정 교수와 하정민 교수, 일본 다이쇼대학 방정란 교수, 동국대학교 황순일 교수, 명지대학교 최선아 교수가 참여하여 불교미술에 대한 심층적인 내용을 강의할 예정이다.

원효학당 강좌는 6월 7일부터 6주간 매주 수요일 저녁 6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두 개의 주제를 줌(Zoom)을 통한 온라인 강좌로 진행된다. 평소 불교에 대한 관심이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되며, 강좌 참여를 위해서는 사전 이메일 share@kibs.or.kr을 통한 수강신청이 필요하다. 강좌관련 문의는 (사)한국불교연구원 전화 02) 762-5624로 알아보면 된다.
유한태 기자 yht1818@sudokwon.com
유한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저작권자 ⓒ 수도권일보 (www.sudokw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