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 청소년참여활동,

사회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 청소년참여활동,
  • 입력 : 2023. 12.08(금) 14:40
  • 의정부/장초복 기자
[의정부/장초복 기자]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 청소년참여활동,
우수한 운영성과로 줄줄이 표창

의정부시청소년재단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이 2023년 각종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우수한 운영성과로 중앙정부 및 광역단체 등으로부터 많은 표창을 받으며 경기북부 청소년수련시설의 위상을 높였다.

먼저 지난 7일 여성가족부가 주최하고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주관한 우수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 운영 시상식(우수사례 공유회)에서 청소년어울림마당 우수운영기관으로 선정되어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표창을 수여받았다.
청소년어울림마당은 지역 내 청소년들이 다양한 문화 활동의 생산자이자 소비자로서 주도적으로 문화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상시 공간을 제공하는 청소년축제로, 금년 의정부시청소년어울림마당은 행복누리축제를 테마로 총 5회에 걸쳐 지역사회 곳곳에서 진행되어 청소년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지난 달 18일에는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에서 진행한 경기도청소년 자원봉사대회에서 청소년 자기 주도형 봉사활동 우수사례 심사를 통해 봉사동아리 ‘신바람나누미’가 전국 최우수 활동 동아리로 선정되어 여성가족부장관 표창을, 우수터전부문과 우수지도자부문에서 우수활동기관과 우수지도자로 선정되어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의 봉사활동 프로그램은 단순 노력봉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기주도적 PBL활동을 기반으로 청소년들이 다양한 사회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해 나가고자 하는 의지를 담은 캠페인형 활동과 병행하여 청소년들의 민주시민으로서의 성장을 도모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청소년자원봉사대회에서 동아리부문, 활동터전부문, 지도자부문 등 3개 부문 모두 3년 연속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한편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가 주관한 청소년참여위원회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 모니터링 분야에 제16기 의정부시차세대위원회가 입상(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장상)하였고,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주관한 청소년시설 디지털 전환 사례 공모전에서‘메타버스 활용 청소년 비대면 봉사활동–세상을 바꾸는 지구방위대 로그in’프로그램을 통해 우수사례로 선정되는 등 청소년활동분야에서 끊임없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 조경서 관장은 “이 같은 성과는 청소년들을 위한 지도자들의 열정과 적극적으로 참여해 준 지역의 청소년들이 함께 이루어낸 노력의 결과”라며 “청소년수련관은 제7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에 대응하여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균형 있는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어떠한 영역도 소홀히 하지 않고 여러 프로그램 등을 통해 청소년들과 마주할 계획이다.”고 소감을 밝혔다.
의정부/장초복 기자 cbjang55@sudokwon.com
의정부/장초복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저작권자 ⓒ 수도권일보 (www.sudokw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